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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심리학 활용

한 사람은 수많은 역할을 가지게 된다.가정에서는 부모, 자식, 배우자로서의 역할을 가지고학교에서는 선생님, 학생, 친구로서의 역할을 가지며직장에서는 상사, 동료, 거래처 직원으로서의 역할을 가진다.어떤 집단인가에 따라 나의 역할은 변화무쌍해진다.하루에도 여러 역할을 맡아 살아가고 있다.과연 그 모든 역할에 내가 완벽하고 충실하게 살아가고있을까?아들러의 심리학으로 해석한다면어떤 역할에서든 타인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협력한다면 충실하게 잘 살아가고있는 것이다.우리가 모든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것은개인의이익에중점을 두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타인과의원활한 소통과협력하려는 마음만 가지고 있다면 어떠한 문제상황에서도 잘 해결할 수있다고 아들러는 말한다.가정에서 자식된 도리로 역할을 다 하고 싶다면부모님께 안부를 묻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하면 된다.학교에서 친구와의 우정을 단단하게 하고 싶다면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친구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늘여 나가면 된다.또 직장에서 직원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려면직장 상사와 동료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협력하여 일을 해 나가면 되는 것이다.이렇게나 쉬운 일이 어려운 이유는 소통을 하지 않고, 협력하지 않아서이다.타인에 대한 관심과 사랑보다는 오로지 "나"에 대해서만 생각해서 어려운 것이다.물론 처음에는 손해보는 것 같은 마음이 들 것 같다.하지만 타인에 대한 나의 애정이 돌고 돌아 결국 나에게로 되돌아 올 것이다.그 믿음으로 오늘도 내일도 타인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며 사랑하자!

어린 시절의 과오와 성인이 된 후의 실패는 일직선으로 연결된다

아들러 심리학 활용 은 아들러 심리학 입문 에 이은 두 번째 책으로 학교와 교사 그리고 직업의 의미와 역할, 사랑과 결혼의 문제와 결단 등 우리가 실질적으로 맞부딪히며 고뇌할 수밖에 없는 부분에 대해 말하고 있다.
아들러는 이와 같은 생활상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원만하게 살아 나가기 위해서는 특히 유아기의 환경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성격의 주된 특징이 5~6세에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실적인 여러 상황들로 인해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은 이해되지 못한 채로 자라는 경우가 많다. 이 책 본문 3장에서도 다루고 있지만 이와 같은 사회적 환경은 사춘기를 인생의 자연스러운 한 과정으로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선입견을 갖고 강조된 시기로서 바라보게 만든다. 따라서 전문 교육을 받은 교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 부모 또한 자신의 문제를 온전히 극복하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건강한 성장을 돕는 일이 중요하다.
그것이 성인이 된 이후 직업을 갖고 누군가를 사랑하여 결혼하는 일생의 문제로 곧 연결된다. 핵심은 환경 자체가 아니라 아이의 입장을 이해하고 곁에서 설명해 준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느냐 여부이다. 아들러 심리학 활용 은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유형에 따른 이해를 받지 못해 비난 속에 자라거나 반대로 응석받이로 자란 경우 혹 무관심 속에 자란 탓에 내면의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던 문제의 핵심을 직면하고 변화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들어가는 말 - 아들러의 인류애가 세상에 미친 영향

제1장 협동 능력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
어머니는 아이에게 어떤 존재인가 | 아이와의 관계만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 | 부모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했다는 의미 | 불행한 부모가 아이에게 주는 그늘 | 협력적인 가정생활에서 행복이 창조된다 | 탄생 순위에 따른 각자의 처지

제2장 학교란 어떤 곳이어야 하는가
교육과정과 학교 이념의 변천 | 교사가 아이를 돕는 진정한 방법 | 성장의 한계는 결코 예언할 수 없다 | 결함을 바라보는 태도가 영향을 미친다 | 유아기에는 개선이 쉽게 이루어진다 | 교사가 열린 마음을 가진 심리학자가 되어야 한다

제3장 사춘기란 무엇인가
자신을 증명하려는 몸짓들 | 문제의 핵심을 직면하지 못하는 경우 | 사춘기에는 성적 역할에 예민하기 쉽다 | 독립을 향한 단계를 자연스럽게 돕는다

제4장 범죄에 대한 사회학적 오해
그들은 같은 방식으로 실패하고 있다 | 범죄자는 모두 겁쟁이들이다 | 이해하고 설명해 준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 진정한 승리라고 믿고 싶은 착각 | 성격의 주된 특징은 5~6세에 결정된다 | 경험을 어떻게 극복하고 이용하는가 | 교사의 교육 방법에 희망이 있다

제5장 직업과 공동의 복리
분리될 수 없는 세 가지 인연 | 초기의 기억이 중요한 까닭 | 인류 공헌을 위한 최고의 밑거름 | ‘나는 그 불행에 대해서 책임이 없다’

제6장 인류에 대한 관심에서 진보하다
타인과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 | 그 소녀는 회복되었다 | 소외되어 있음을 알리는 두 가지 상태 | 사회적 관심의 결여에 관한 하나의 예

제7장 사랑과 결혼의 문제
얼마나 협력할 수 있는가 | 평등이라는 필수 조건 | 영원을 향한 확고한 결단 | 인생의 진지한 과제에 도피처는 없다 | 자녀를 갖는다는 의미 | 결혼에 관한 위대한 결론

마치며 - 알프레드 아들러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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